본문 바로가기
정보

철도산업 발전 역사와 경제 영향

by ◇◆■□ 2021. 3. 25.
반응형

철도가 발전해온 기원은 어떻게 될까?

빠르기-이동하는-기차
빠른 운송수단

제조업의 원자재를 다른 것으로 바꾸면서 부가가치를 증가시키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영국이 계속 상업주의적 자세를 취하고 미국의 감시를 받으며 영국령 북아메리카에서는 이 과정이 제한되기도 한다.

 

하지만 해리팩스의 로프제조 항구도시의 거의 모든 조선 등의 제조 사례는 이미 나와 있다. 1830년대 운하의 발흥으로 지게차나 손수레와 같은 현지에서 생산되는 공구 수요가 발생하고 그 중 일부 농기구 공장에 작업장까지 발생했다. 

 

1. 철도가 필요한 상황 발생

하지만 영국은 북미 시장이 작기 때문에 국내 제조업의 성장은 외부 시장에 따른 영향을 많이 받는다. 원자재에 대한 것을 제외하고 영국령 북아메리카의 공급이 거의 필요하지 않은 경우가 많아 1828년 북부 제주의 배아 산업 보호를 위한 관세를 도입하기도 했다.

 

관세의 대상이 된 대부분의 산업체는 영국에서 왔고 북미 수출도 타격을 피할 수 없었다. 이러한 이유로 19세기 초 제조업은 주로 영국 북미 시장에 기여한 생산분야가 급 성장했다. 예로 1845년 샤브루크에 설립된 면공장의 경제 변화의 가장 큰 원동력은 철도 개방이다.

 

철도는 19세기 중반에 고속도로와 공항의 20세기 중반까지 잠재적으로 고효율적인 화물과 사람의 교통수단이기도 했다. 건설비용이 매우 비싸기 때문에 정부 개입이 무조건 적으로 필요했으며 최신 경제와 국가의 상징이 되기도 한다.

 

또한 철도는 물길만큼 춥지 않기 때문에 연중 무휴 서비스가 가능하고 이론적으로 도랑에 의존하는 운하 시스템과는 다르게 필요한 곳으로 언제든지 갈 수 있다. 

  • 운하와는 다른 연중무휴 서비스를 제공
  • 날씨에 제한이 없는 이동 경로
  • 육지를 이용함에 따른 빠른 이동
  • 승객들을 더욱 안전하게 운반할 수 있는 지리적 이점

 

캐나다 최초의 철도는 일시적인 것으로 목제궤도로 만들어져 채석암석 이동에 사용되기도 했다. 그 중 하나가 18세기 초 루이뷔통에서 만들어졌고 다른 하나는 증기 권양기로 움직이는 케이블카처럼 1820년에 건설 목적으로 사용되기도 했다.

 

그러나 1830년에 등장한 첫 철도는 라플리에서부터 창플레인 호 정상까지 약 36KM를 달렸다. 수운은 거기에서 배로 운반되어 강물을 따라 뉴욕으로 항행하는데 영국령 북아메리카의 두 번째 철로는 더 짧고 알비온 광산에서 새것으로 가기도 한다. 

 

2. 철도의 모양새

무엇보다 1853년 개통된 성로런스 애틀랜틱 철도는 범위가 넓기 때문에 캐나다 1870년대 미래 철도의 표준이 되었다. 그리고 캐나다 최대 도시 메인주 포틀랜드에 가입해 몬트리올 상인들이 수 세기 동안 무빙항을 지향해온 불안해 대처하는 방법이 되기도 했다.

 

이후 대서부 철도 윈저와 다른 지역들을 연결하고 캐나다를 거점으로 토론토에 그 중심을 두고 있다. 하지만 연합 이전의 철도사업 중 가장 크고 야심 찬 철도는 대사각철이었다.

 

결국 몬트리올과 토론토를 잇는 일부 철도는 이러한 작고 독립된 철도를 임대하거나 흡수함으로써 연결되었다. 이런 사업에 재산을 투자하여 영국 북미의 자본가와 은행이 더 큰 재산을 축적하여 토지를 매각하기도 했다. 

 

3. 철도에 따른 경제 영향

철도를 전국적으로 개설하게되면 우선 운송운임 자체가 줄어든다. 기업들의 원자재 이동이 활발해지고 이에 따른 운임도 하락하게 된다. 매출원가 하락에 따른 매출이 급 상승하게 되고 이는 기업의 발전과 상시근로자들의 취업률 상승으로 까지 이어진다. 

 

이러한 경제 영향이 꼬리를 물고 선순환을 만들어내면 물가 안정과 평균소득 증가에 따른 일반 서민들의 복지 향상에 까지 기여할 수 있게 된다. 

 

단순히 철도 하나만의 영향으로는 엄청나게 큰 파장을 일으킬 수 있는 것이다. 해당 영향을 선진국에서 파악한 개발 도상국에서는 이러한 철도의 중요성을 깨우치고 있는 중이다. 

 

아직까지 여러 나라에서 철도가 없어 불편함을 겪고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하루 빨리 철도가 개설되어 선진국들이 누렸던 이득을 챙겼으면 좋겠다.

 

이득

  • 국가별 선진국에서는 이미 철도를 전국적으로 개설
  • 개발도상국은 아직까지 철도에 대한 인식 부족
  • 철도 개설로 인한 국가 경제 파급 효과가 크다
  • 철도 하나만으로 국가 경제가 긍정적으로 변화될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