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고객과의 인간관계 형성 방법

by ◇◆■□ 2021. 3. 24.
반응형

고객과의 인간관계는 어떻게 만들어가야 하는 것인가?

고객과-계약체결
고객과의 인간관계


독립적이거나 영세업체 전문가의 현실에서 업무 가격 책정이나 하도급에 있어서 자기 가치와 가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많은 사람에게는암묵적 위치는 저평가와 할인이지 미래 일자리나 자신들이 창출하는 가치에 관심을 갖는 게 아니다.

 

안타깝게도 영세업체 소유주들에게서 흔히 볼 수 있는 일이라 나도 영향을 받았다. 때로는 거래처와 함께 일할 때 외부인이 자신의 가치를 주장하지 않도록 제한된 신념에 도전하는 것이 중요하다.

제가 영국에 있는 동안 미국에서 일하면서 한 동료를 만났는데 스카이프에서 '20~30분' 대화를 나누며그때나는 도전할 용기를 새롭게 얻었다.

검토의 목적은 작성의 목적과 임무이다. 이 팀은 오랜 기간 존재하는 소규모 기업 자문 기구로, 서로 다른 유형의 고객을 끌어들여야 한다. '수정된 것'을 목적으로 한 문구를 작성하면 순조롭게 진행될 것으로 믿는다.

일의 시작에서부터 퇴근까지 약 5시간이 걸리며, 마지막으로 미래의 비전을 명확히 보여주고 팀워크를 높일 수 있다. 후속 논의는 언제 고객사가 도전할 것인가 하는 문제를 제기할 것이다.

나는 그녀의 최초 동기를 물었을 때, 나는 아무런 걱정도 없이 가격 인하 요구를 하는 것이 정말로 불쾌했는데, 나는 그녀의 주장을 듣고 나서 "입지"하기 위해서 나는 그녀의 전문 지식을 알려면 반드시 두 가지 일이 있어야 한다고 확신한다.

 

비록 그녀는 다년간의 전문 지식을 가지고 있지만, 자신의 가치를 알지 못하는 가장 중요한 것은 이 신념에 대해 의문을 가지지 않지만, 어떻게 할 것인가?

또 하나의 질문, 또 하나의 질문으로 이어지는 완전한 논쟁, 두려움과 불쾌감이 온몸에 퍼져 고객, 상사, 같은 일에 도전하고 있다. 일이나 친구의 개인 관계나 업무 관계에서는 흔하지 않다.

 

그래서 다음번에는 인간관계를 위해서 계속 조화를 이루고 비즈니스와 우정이 조용해지는 게 내 딜레마고 이래야 되는 게 아닐까 하는 마음이 들었고 들으면 들을수록 나를 보호해 주고 안전해야 한다는 믿음이 생겼고 조이 셀린은 식탁에 있는 걸 몰랐고 엄청난 손해를 끼쳤고 고객들에게 손해를 끼쳤다.

25년 이상 경력의 소유자인 그녀는 처음에 금융 기획사였다가, 후에 수백 명의 임원·전문직·관리직과 함께 보조 교사로 일했다연습하고, 그들이 자신의 가치에 통합될 수 있도록 돕는다. 그녀는 아주 잘 한다.

불안해하면서 보트를 띄워놓고 왜 그렇게 싼 값에 할인해 줬을까? 매 단계마다 그녀의 반응방어적이고 열정적이며 단호했던 그의 반응은 놀랄 일이 아니었다.

나에게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 너무 저렴한 비용에 만족한다
  • 그들의 책을 봤는데 제대로된 방법이 아니었다
  • 그들의 사정을 잘 알고 있는 까닭에 많은 돈을 지불할 수 있게 되었다.

왜 그럴까. 이런 제한적 신념은 우리를 계속 '증착자'의 입장이 되게 한다. 우리의 자존심에 도전하는 일 일 수 있다. 그의 가치관에 따르면 이런 제한된 신념은 파괴적일 수 있고 잘못된 점에 착안할 수 있다. 이것은 당신의 기업 기회와 당신이 직면하게 될 임무와 당신이 최종적으로 어떻게 이익을 얻을지에 달려있다.

이것은 나의 개인적인 난제이다. (그리고 우리는 우리가 고객을 만난 적이 있다고 확신한다) 내가 그녀에게 도전해야 할까? 그녀의 부드러운 문제에 대한 저항과 어조가 나로 하여금이런 관계가 두렵다. 나는 내가 얼마나 더 버틸 수 있을지 정말 모르겠다. 그러나 내 마음은 무엇을 끊었을까, 나는 네가 말하지 않으면 내 마음이 후회되기 때문에 정직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반응형

댓글